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내가 만난 1%의 사람들>

03. 모든 만남을 마지막인 것처럼 하라.

by BOOKCAST 2020. 6. 9.
반응형

 


반응형

“대다수 사람들의 가장 큰 문제는 사랑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표현하고 교류하지 못하는 거라네. 사랑을 경험하고 싶다면, 그래서 사랑의 관계를 창조하고 싶다면 반드시 우리의 느낌을 교류해야 하네. 여태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던 것이 바로 나의 가장 큰 문제였어. 그래서 나에게는 풍요로운 사랑의 비밀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이 바로 ‘교류의 힘’이었지.”

나는 크리스 파머의 맞은편에 앉아 있었다. 파머는 영업용 택시 기사였다.



마음을 열고 교류하면 인생이 변한다.

 


나는 친구들한테는 말할 것도 없고 어머니에게조차도 사랑한다는 말을 못 하는 사람이었다.

“감정을 교류하고 표현할 수 없으면 사랑을 받거나 줄 수 없어!
파머가 계속 말했다.
“생각하면 할수록 교류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더라구. 지난날을 생각해 보면 한 번도 사랑한다는 말을 한 적이 없었고, 그들에게 내가 얼마나 고마워하고 있는지도 표현하지 않았지. 날 위해 20년 동안 모든 뒷바라지를 다 해줬지만, 한 번도 아내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지 않았던 거야.

하지만 천천히 교류를 시도하면서부터는 정말 놀라운 일이 일어났어. 아내와 주변 사람들에게 내 감정을 표현하고 그들에 대한 감사와 관심을 표하자, 나를 대하는 그들의 태도도 변하기 시작한 거야. 그들도 나에게 사랑하고 감사한다는 말을 했어.

내가 마음을 열고 진실하게 교류하기 시작하자, 사람들과의 관계도 모두 변하기 시작한 거지.

나는 가만히 듣고 있다가 한 마디 물었다.
“아까 기사님은 자신의 감정을 아무와도 나눈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게 그렇게 문제가 됩니까?

“그렇지! 사랑은 나눔과 교류를 뜻해.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누군가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를 말하는 것이 아니야. 자네의 희망, 공포, 골치 아픈 문제까지도 포함해 모든 것을 말해야 한다는 뜻이야.

모든 감정을 안으로만 가둬 두면 편협해지고 침체될 뿐만 아니라, 자네와 가까운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든 도와주고 공감하고 지지해 줄 기회를 거부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지.”
“난 마음속으로 이 점을 확신하고 있어!”
파머가 계속 말했다.
“즉 사랑을 체험하고 사랑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싶다면 반드시 교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거야. 사랑을 느끼기 위해서는 감사하는 마음을 느낄 필요가 있지.

내가 발견한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사랑은 고정된 대상이 아니라는 거야. 사람들은 대체로 일단 어떤 사람을 사랑하면 그때부터는 행복한 생활을 할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

사랑은 결코 정적인 상태가 아니라고! 마치 한 그루 식물처럼 성장해 꽃을 피우기도 하고, 시들어 죽기도 하지. 이는 전적으로 사랑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달려 있어. 그때 교류는 마치 물과 같은 존재야. 물이 없다면 식물은 시들어 죽지. 사랑도 마찬가지야.”


모든 만남이 마지막인 것처럼 교류하라.


나는 먼 곳을 바라보며 잠시 생각에 잠겼다. 예전에는 너무나 소심한 나머지 한 번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나 자신이 얼마나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지 말하질 못했다.

“말씀하신 뜻을 알겠습니다.”
나는 고개를 돌려 파머를 보면서 말했다.

“그런데 기사님은 어떻게 교류하는 법을 배웠죠? 더구나 교류를 잘 하지도 못했다면서요.”

“그래, 맞아! 정말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제대로 하지 못했지. 그래서 ‘교류의 힘’이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준 거야.

나뿐만 아니라 누구나 교류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 그저 두려움을 극복하기만 하면 되는 거야.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어리석게 보이거나 거절당할까 봐 두려워하지.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충고는 마음속에 늘 이런 질문을 던지는 거야.

‘이제 곧 죽게 되어서 원하는 사람에게 전화를 한 번밖에 할 없다면, 누구에게 할 것이고 무슨 말을 할 것인가? ……그런데 왜 망설이고 있는가?’

어떤 사람을 만날 때마다 그것이 마지막 만남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늘 명심해야 돼. 즉할 수 있을 때 그들에게 하고 싶었던 말을 해야 한다는 거야.

인생에서 가장 큰 고통 중의 하나가 뭔지 아나? 그들이 살아 있을 때 그들에 대한 감정을 말해 주지 않거나, 혹은 그들이 자네한테 얼마나 중요한 존재였는지 알려 주지 않아 생긴 후회의 고통이지.

따라서 상대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교류가 필요해. 실제로 인간관계에서 대부분의 문제는 생각이나 감정을 서로 교류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지. 그 결과 분노와 원한이 쌓이고 언젠가는 폭발해 버리는 거야.

그러나 교류하는 법을 배우면 작은 불만들은 상대적으로 사소한 것으로 처리할 수 있어. 말하자면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귀담아들을 수 있다는 뜻이지.

우리는 남의 말을 듣긴 하지만, 제대로 그 내용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경향이 많아. 게다가 감정을 교류하지 않으면 관계를 만들어 갈 수도 없게 되지. 예컨대 데이트 신청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곧 그녀와 데이트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해. 그렇지 않은가?”


교류의 힘

 

1.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교류하는 법을 배우면, 삶은 변화한다. 어떤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그와 교류하는 것이다.

2. 사랑하는 사람에게 당신이 얼마나 사랑하는지, 또 얼마나 고마워하는지를 알게 하라. ‘사랑해!’라는 마법의 말을 하는 것을 꺼려하지 말라.

3. 남을 칭찬하는 그 어떤 기회든 놓치지 말라!

4. 늘 사랑하는 사람에게 사랑의 언어를 남겨라. 그것이 그들을 보는 마지막일 수도 있으니까.

5. 이제 곧 죽게 되어서 원하는 사람에게 전화를 한 번밖에 할 수 없다면, 누구에게 할 것이고 무슨 말을 할 것인가?…… 그런데 왜 망설이고 있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