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성공에너지 회복탄력성>

00. <성공에너지 회복탄력성> 연재 예고

by BOOKCAST 2020. 5. 12.
반응형
반응형

 

‘좌절’이라는 글자를 나는 ‘도전’이라고 읽는다!

 

크고 작은 좌절은 누구에게나 있다. 텔레비전에서, 그리고 어떤 강연에서 만난 사람들의 성공이야기는 실패이야기 때문에 감동적이다. 힐링을 다룬 프로그램을 생각해 보자. 과연 우리는 어떤 장면에서 그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그들의 성공이야기에는 잘 감동하지 않는다. 다만 좌절을 딛고 일어서는 모습에 박수를 보내는 것이고, 더 큰 목표를 향해 성큼성큼 걸어가는 모습에 감동하는 것이다.

KBS의 ‘강연 100도씨’ 프로그램에 등장한 한택주라는 분이 있다. 태어날 때부터 소아마비를 앓아서 그가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었다. 주위 사람들이 그를 불쌍하다는 표정으로 바라보고 안타까워 할 때마다 그는 ‘혼자 살아갈 힘을 키우겠다.’고 다짐하고 또 다짐했다. 구두닦이를 시작했지만 일을 주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그는 불편한 다리에도 불구하고 진심을 담아 자신의 일을 찾아 나섰다. 구두닦이 경력을 발판삼아 구두수선 회사에 취직해 왕복 10킬로미터를 8시간씩 걸려 출퇴근했다. 그 시간이 너무 아까워 출퇴근하는 내내 머릿속으로 수선기술을 수도 없이 되뇌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온 나라가 IMF 구제금융으로 좌절했고, 그도 이 상황을 피해갈 수는 없었다. 하지만 그는 좌절대신 성실, 노력, 희망이라는 무기로 매일매일 도전해 나갔다. 이렇게 흐른 30년. 이제 사람들은 핀잔이나 동정의 말을 대신해 그를 ‘최고의 가죽수선 장인’이라고 말한다.

요즘 그는 새로운 꿈을 향해 도전하고 있다. 캄보디아 아이들에게 1,000켤레의 신발을 만들어 나눠주는 일이다. 자신은 단 한 번도 뛰어보지 못했지만, 자신이 만든 신발을 신고 마음껏 뛰어다니며 꿈을 키우고 불가능을 넘어서는 어른으로 성장하길 바라면서 말이다.

 

 

 

성공에너지 ‘회복탄력성’은 무엇인가

 

한 번쯤 쉼 없이 돌아가는 세상을 멈추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가? 하던 일을 잠시 내려놓고 잠시 쉰 후에 다시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은 없는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을 마주할 때, 때로는 압도되어 어찌할 줄 모르기도 하고 때로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한다.

인생을 살다 보면 누구나 수많은 좌절을 경험한다. 어떤 것은 비교적 가볍게 넘길 수 있지만 어떤 것은 인생에 큰 충격과 흉터를 남긴다. 그래서 좌절에 어떻게 대처하는가는 개인의 정신건강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한 인생의 마지막을 좌우하기도 한다.

회복탄력적인 사람은 질병, 실직, 경제적 어려움, 자연재해, 결별,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의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강점을 이용해 대처하고 위기를 극복한다. 하지만 회복탄력성이 부족한 사람은 문제 자체에 압도되어 무너져버린다. 어쩌면 지금 당신도 자신을 괴롭히는 그 문제들을 곱씹으며 건강하지 못한 스펙트럼 속에서 쓰린 마음을 달래고 있을지 모른다.

똑같은 역경에 마주했을 때, 어떤 사람은 타고난 듯 차분하게 대처하고 어떤 사람은 매우 감정적이고 극단적으로 대처한다. 이처럼 우리는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트라우마와 스트레스에 제각각 다르게 대응한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숨긴 채 남들보다 절제력을 발휘하지만, 또 어떤 사람은 더 극단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다른 성격을 가진 사람은 각각 다른 메커니즘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경향이 있고, 역경에 대해 보이는 우리의 반응은 대처 메커니즘을 구성하는 한 요소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각각의 대처 메커니즘을 통해 얻게 되는 결과다. 당신에게 중요한 것이 과연 얼마나 나락으로 치달았느냐 하는 것인가, 아니면 얼마나 더 높게 다시 튀어 오를 수 있느냐 하는 것인가? 당장은 죽을 것 같이 느껴질지라도 그 일을 통해 더 크고 강한 사람이 될 수도 있지 않겠는가? 마치 부메랑처럼 역경에도 끄떡없이 돌아와, 당신에게 던져지는 다음 도전을 긍정적으로 대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그것이 바로 회복탄력성이다.

회복탄력성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리질리언스(Resilience)는 ‘다시 튀어 오르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레질리오(Resilio)에서 유래되었다. 어떤 사람은 회복탄력성을 압력에 부러지는 대신 휘어지는 능력, 혹은 도전에 직면했을 때 인내하고 순응하는 능력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확실히 이런 능력은 우리 마음을 활짝 열어주고 새로운 기회를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이런 차원에서 회복탄력성은 그저 살아남는 데 요구되는 일차원적 능력이 아니라, 잊어버려야 할 것은 잊고 더욱 성숙하는 기회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 l 리기 웹

 

영국 탬스밸리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한 리기 웹은 UN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그녀는 라이프 매니지먼트 분야의 전문가이자 컨설턴트로 방송 진행자와 작가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며, 사람들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일에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다. 철저한 연구조사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나 조직이 고난과 역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여러 가지 기술과 전략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매력적인 스타일로 유명한 리기 웹은 영국에 기반을 둔 학습계발기관인 「The Learning Architect」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그녀의 웹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자료와 진단 툴을 무료로 제공한다.(http://www.liggywebb.com)

 


 

[연재 목차]

 

01. 나는 회복탄력적인가?

02. 회복탄력성은 성공의 견고한 토대다.

03. 회복탄력성은 자신감에서 나온다.

04. 낙관론자, 비관론자 그리고 현실주의자에게

05. 어떻게 낙관적인 사람이 될까?

06. 생각을 지배하라.

07. 인생은 흥미롭지만, 힘든 여정이다.

08. 어느 늑대에게 밥을 줄 것인가.

09.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라.

10. 감성지능을 키우는 5가지를 이해하라.

11. 생각에 양식을 공급하고 감정을 조절하라.

12. 변화 대응법 10가지를 익혀라.

13. 갈등을 처리하는 법은 단 두 가지다.

14. 스마트(SMART)한 목표를 세워라.

15. 인생을 희망으로 바꾸는 20가지를 실천하라. (마지막 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