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IT/<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이렇게 하면 되나요?>

09. 같은 이미지라도 배치 방법에 따라 슬라이드의 인상이 달라진다?

by BOOKCAST 2022. 8. 12.
반응형

 


 

빨간망든 차차
: 프레젠테이션 시간은 짧고, 하고 싶은 말은 많고, 그렇다 보니 슬라이드가 텍스트로 가득 차게 되네요.

비범한 츈
: 슬라이드에 텍스트가 너무 많으면 청중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기 어려워요! 최소한의 텍스트와 이미지로그 의미를 전달해보면 어떨까요? ‘백 마디 글보다 이미지 한 장의 감성’으로 접근해보길 추천드립니다.


백 마디 글보다 이미지 한 장의 감성

프레젠테이션할 때는 제한된 시간에 준비한 정보를 모두 전달해야 합니다. 게다가 청중이 프레젠테이션 시간 내내 집중하기 어려우므로 깊은 여운을 남겨서 프레젠테이션 주제에 대해 공감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제한된 짧은 시간에 청중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방법이 적절한 이미지 사용입니다. 아래 두 가지 슬라이드를 살펴보세요.

 

텍스트로만 구성된 슬라이드

 

 
이미지를 활용한 슬라이드
 

왼쪽 슬라이드는 텍스트로만 작성하였으며, 미미하지만 텍스트 크기의 대비도 활용하였습니다. 하지만 텍스트 양이 너무 많아 흡사 보고서를 그대로 옮긴 듯한 답답한 인상을 줍니다. 반면 오른쪽 슬라이드는 꼭 필요한 키워드만 남기고 모두 이미지로 대체하였습니다. 텍스트보다 훨씬 더 쉽게 내용을 예측할 수 있으며, 청중의 집중을 이끌어내는 데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이처럼 이미지는 상대적으로 더 쉽고 감성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텍스트를 사용해 상황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보다 이미지 한 장을 보여주었을 때 청중은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이해도도 높아질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미지의 힘’입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프로젝트 화면의 화질이 좋아지고 있으므로, 청중도 시각적인 요소를 기대하는 심리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같은 이미지라도 배치 방법에 따라 
슬라이드의 인상이 달라진다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더라도 슬라이드에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슬라이드의 느낌이나 완성도가 달라집니다. 사진 이미지 3장을 배치한다고 가정할 때 배치 방법에 따른 느낌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사각형 원본 그대로 배치 
사각형 사진 이미지를 그대로 배치하는 방법은 가장 간편하고 일반적입니다. 사각형 슬라이드에 사각형 이미지를 배치함으로써 안정적인 레이아웃을 완성할 수 있으며, 이미지에 담긴 의미가 동일하다면 크기도 동일하게 변경해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각형 이미지 그대로 배치한 슬라이드
 


원형 이미지로 배치
사각형 이미지에 원형의 마스크를 씌워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사각형 슬라이드와 대비되는 원형의 모양을 배치하여, 청중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사각형 이미지를 원형으로 잘라 배치한 슬라이드
 


슬라이드를 가득 채운 이미지 배치(트리밍 기법)
이미지를 슬라이드에 가득 채워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여백 없이 이미지로 채웠기 때문에 슬라이드가 더 넓어 보이는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미지를 지면 가득 채우는 방법을 트리밍 기법이라고 합니다.

 

이미지로 가득 채운 슬라이드
 



배경을 제거한 이미지 배치 
이미지에서 주요 대상만 남기고 배경을 제거하면 핵심 메시지가 더욱 또렷해지며, 디자인의 자유도도 훨씬 높아집니다. 오른쪽과 같이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다소 작은 영역에 배치하여 입체적인 느낌으로 디자인할 수도 있습니다.

 

배경을 지우고 주요 대상만 배치한 슬라이드
 



츈's 컨설팅
안정감 & 균형감 있게 이미지 배치하기

슬라이드에 여러 이미지를 배치할 때는 무엇보다 균형감에 초점을 맞추어 레이아웃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경을 지우고 주요 대상만 배치한 슬라이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