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기지개체조>

03. 왜 5초간 '기지개' 해야 할까?

by BOOKCAST 2022. 9. 27.
반응형

 


 

 

기지개체조의 모든 동작은 팔다리를 5초간 마음껏 늘렸다가 단숨에 힘을 쭉 빼고 5초간 휴식을 취한다. 이러한 일련의 동작을 3회 반복한다.

‘5초간 뻗쳤다가 5초간 휴식을 취하는 것을 3회 반복’한다는 것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체력이 약한 고령자라도 무리하지 않고 따라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최대의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검증을 거쳐 정해놓은 시간과 횟수다.

‘그렇다면 5초 이상 뻗치면 근육을 더욱 단련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우리의 연구에서는 근육을 뻗치는 시간이 6초를 넘기면 혈압이 상승하고, 심장에 부담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래서 고령자나 고혈압 환자도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기지개체조에서는 근육을 뻗치는 시간을 5초로 정한 것이다.

따라서 기지개체조를 할 때는 마음속으로 다섯까지 숫자를 세면서 근육을 뻗쳤다가 휴식을 취했다가 하기를 권한다.

근육을 뻗칠 때는 소리 내어 숫자를 세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열심히 뻗치려고 하다 보면 무심코 지나치게 힘을 주어 호흡을 참게 되는데, 소리 내어 숫자를 세면 자연스럽게 호흡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근육을 5초간 뻗쳤다가 5초간 휴식을 취하는 것을 3회 반복하는 것은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다. 1회만으로는 근육을 단련할 효과를 그다지 기대할 수 없다. 3회 반복함으로써 근육을 단단히 조여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1회째는 생각만큼 몸을 마음껏 뻗치지 못해도 2회, 3회 반복하면 조금씩 크게 뻗을 수 있게 된다. 기지개체조에 익숙해져 3회만으로는 양이 차지 않으면 5회, 7회로 횟수를 늘려가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