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첫 주식 기필코 성공하라>

10. 종목 선정 어떻게 할까? (마지막 회)

by BOOKCAST 2022. 4. 4.
반응형

 


반응형



많은 기업 중에
어떤 종목을 선택해 매매해야 할까?
 
주식 시장에는 2,500여 개의 종목이 있다. 이 많은 기업 중에 어떤 종목을 선택해 매매해야 할까? 종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주도하는 테마와 재료의 크기를 고려해 시장을 큰 그림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앞서 말했듯이 주식 투자를 할 때는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해야 하며, 기본적 분석은 기업의 재무제표와 영업 활동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고, 기술적 분석은 차크와 거래량, 거래 대금, 보조 지표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첫째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한다.
투자자인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해야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매매에 있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주식 투자는 크게 톱다운 방식과 바텀업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톱다운 방식은 하향식 투자로 거시 경제와 산업 분석을 통해 유망 산업을 찾아내야 한다. 그런 다음 기본적 분석을 통해 개별 기업을 찾는다. 단기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투자 방식이다. 바텀업 방식은 상향식 투자로 특정 종목의 내재 가치를 분석한 다음 거시 경제 지표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장기투자자들이 선호하는 투자 방식이다. 자신의 투자 성향을 알면 알맞은 방법을 선정할 수 있다.
 
둘째시장의 분위기를 체크한다.
시장을 체크하는 방법은 크게 거시적 방법과 미시적 방법이 있다. 거시적으로 시장을 체크할 때는 세계 증시와 선물 시장, 환율, 금리, 유가, 원자잿값 등을 확인하고, 미 시적으로 시장을 체크할 때는 당일 상승한 종목, 수급이 들어온 종목을 체크한다.
 
셋째시장의 트렌드를 체크한다.
시장에서 상승한 섹터나 종목이 어떤 재료와 뉴스로 움직였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정부 부처 일정과 대기업 일정을 파악해 주가가 맞게 움직였는지를 보면 된다. 또한 시장에서 주목받은 섹터가 새로운 뉴스로 움직인 건지, 차트상 주가의 위치가 어떠한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넷째섹터별 관련 종목을 정리한다.
시장에는 많은 기업이 있고, 각 기업은 업종에 따라 분류된다. 정리할 때는 이러한 기업이 업종에 따라 한눈에 들어오게 해야 한다. 그래야 시장에서 관련 업종에 수급이 들어올 때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시장에서는 업종별로 대장주 종목, 부대장주 종목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대장주 종목이 움직이면 부대장주 종목이 따라 움직이는 식이다. 반드시 업종별로 정리해 두어야 이러한 흐름을 읽을 수 있다.
 
다섯째기업의 기본적 분석을 한다.
그리고 주식의 가격이 해당 주식의 내재 가치보다 낮으면 그 주식을 매수한다. 주가가 내재 가치 이상일 때 매도하면 평균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게 핵심이다. 기본적 분석은 주식 투자의 기본이어서 기본적 분석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여섯째기업의 기술적 분석을 한다.
기술적 분석은 기업과 주식의 내재 가치와는 관계없이 주가의 흐름과 거래량을 도표화해서 분석하는 방법이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주가가 결정되는 만큼 우리는 과거의 지표나 도표 등을 통해 변동 추세를 읽어내고 미래의 주가를 예측할 수밖에 없다. 차트를 읽을 때 중요한 부분은 거래량과 거래 대금이다. 수급의 주체가 외국인인지, 기관이나 연기금인지, 개인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수급이 들어온다는 것은 거래량과 거래 대금이 이전과는 다르게 대량으로 발생한다는 뜻이다. 매도세보다 매수세가 강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일곱째일상과 관련 있는 종목을 선택하자.
일상을 복기하면 자신이 가장 많이 접하는 분야와 관심 분야가 나뉠 것이다. 그 분야에서 관련 종목을 찾아서 분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내가 자주 이용하는 택배사가 어디인가?’를 생각해 보고 시장에 상장된 택배사를 검색해 보는 것이다. 자주 사용하는 전자결제 시스템을 살피고 해당 기업을 살피는 것도 좋다. 이렇게 주변을 돌아보며 관련 기업을 파악하고 정리한다면 여유 있고 즐겁게 주식매매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