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저는 NFT 미술 투자가 처음인데요>

03. 제너러티브 아트

by BOOKCAST 2022. 7. 15.
반응형
 

 

요즘은 다양한 NFT 프로젝트가 나오고 있고, 한 프로젝트당 1만 개씩의 NFT를 발행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이 NFT들은 제너러티브 아트(Generative Art)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제너러티브 아트란, 예술가가 시스템을 사용하여 어떤 예술 행위를 하는 것으로 컴퓨터 프로그램, 기계 등을 이용해 자동으로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래 예술계에 있는 한 장르이기도 합니다. 제너러티브 아트는 사전에 입력한 프로그래밍에 따라 진행되며, 주어진 조건에 따라 결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어떤 작품이 나올지 예술가가 예상할 수 없고, 미리 입력된 조건과 시스템에 따라 결정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NFT 프로젝트로 손꼽히는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 이하 ‘BAYC’)>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BAYC는 총 1만 개의 NFT로 구성된 원숭이 캐릭터 이미지입니다. 이 원숭이 캐릭터들은 표정, 털 색상, 입 모양 등의 생김새가 모두 다르며 각자 모자, 안경, 옷 등의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술가가 각 원숭이의 생김새와 착용한 액세서리를 하나하나 이미지로 제작하고, 제작한 각각의 요소를 알고리즘으로 조합해 생성한 1만 개의 원숭이 이미지입니다. 1만 개의 이미지는 모두 우연으로 생성된 이미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