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생활·요리/<주방에서 시작하는 가드닝>

06. 상추 다시 기르기 (마지막 회)

by BOOKCAST 2022. 1. 21.
반응형

 


상추 결구의 끝을 버리지 마라. 물에 담가 다시 기르기 하라!
 

 

상추
 
결구 상추는 다시 기르기 쉽다. 로메인 상추, 버터 헤드 상추, 그린 상추, 레드 상추 모두 다 탁월한 선택이다. 이것들은 자투리 채소로 주방 가드닝을 할 때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채소들이다. 실제로 이것들은 그냥 둬도 잘 자란다. 결구 여러 개를 한 용기에 두고 키울 수도 있다. 뿌리 내리기를 하고 싶다면, 줄기 아랫부분 또는 뿌리가 붙어 있는 로메인 상추나 수중 재배 상추를 사라.
 
결구 상추로 뿌리 내리기를 하면 새 뿌리가 나올 수도, 나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느 경우든 결구 하나당 보통 8장에서 10장의 잎을 더 얻을 수 있다. 얻을 수 있는 잎의 수는 식물의 종류 마다 다르다. 잎의 크기는 원 잎보다 크지는 않겠지만 샌드위치나 샐러드에 넣어 먹기에 충분하다. 때때로 식물 아랫부분의 속심이 썩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에는 그냥 퇴비 더미에 던져라.
 
 

 


상추 다시 기르기 방법
 
컵이나 우묵한 그릇, 잘 드는 칼, 이쑤시개(선택 사항)가 필요하다.
 
1. 유리컵이나 그릇에 물을 2.5센티미터 정도 높이로 채운다.
2. 상추 결구 끝을 7.5센티미터 정도 남게 자른다. 이때 새잎이 계속 자라는 데 필요한 생장점을 자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3. 선택 단계: 상추를 용기 바닥에 닿지 않고 뜨게 하려면 상추에 이쑤시개 서너 개를 아래서 2.5센티미터쯤 위쪽에 같은 간격으로 띄워 꽂는다. 이쑤시개를 컵 가장자리에 걸치게 하여 상추를 바닥에서 뜨게 한다.
4. 상추를 물에 넣는다. 상추를 컵 바닥에 바로 놓든 이쑤시개를 꽂아 중간에 뜨게 하든 물이 바닥에서 2.5센티미터 이상 올라오지 않게 한다. ⓑ
5. 컵을 밝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 둔다. 빛이 밝고 오래 들수록 상춧잎이 더 크고 푸르며 맛도 좋아진다.
6. 컵의 물을 이틀에 한 번씩 갈아 준다.
 
 

재미난 사실
 
상추의 원산지는 지중해 지역이다. 줄기가 길고 두꺼우며 잎이 뾰족한 품종들이 고대 이집트 무덤에 그려져 있다. 오늘날 우리가 먹는 로메인 상추는 이 고대 품종과 매우 가까운 것 같다. 결구 상추의 일종인 ‘아이스버그 상추’는 1941년에 개발되었다. 첫 번째 결구 상추 품종인 ‘그레이트 레이크스’ 상추는 지금도 재배되고 있다.
 
 

재배 팁
 
상추는 여름처럼 하루 일조 시간이 12시간 이상일 때 꽃봉오리를 맺는 ‘장일식물’이다. 일조 시간이 이처럼 길 때 씨도 받을 수 있다. 여름철 열기는 상추를 웃자라게 할 수도 있는데, 상추가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채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추를 실외에서 다시 기르기 할 때 씨를 얻을 수 있는 최적기는 늦봄에서 초여름이다.
 
 

수확하고 계속 재배하기!
 
상춧잎이 웃자라기 전까지, 새로 난 잎들을 잘라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넣어 먹어라.
재미로 또는 실험 삼아, 뿌리가 자란 상추를 실외에 심어 꽃이 피울 수 있도록 씨를 받아 놓아라. 그 씨를 심어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은 원 식물이 자연 방임 수분인가 아니면 교잡 제1대인가에 따라 다르다. 어떤 경우든 식물의 전 성장주기를 살펴보는 일은 항상 즐겁고, 먹을 수 있는 무언가 ― 아마도 예상하지 못한 것 ― 를 수확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