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생활·요리/<결혼부터 아이까지>

00. <결혼부터 아이까지> 연재 예고

by BOOKCAST 2022. 5. 2.
반응형

 


 

결혼, 임신, 출산, 육아
그 풀리지 않은 숙제에 관하여!

 

2018년에 『나는 난임이다』를 출간하였고 2021년 초에 개정판을 내었다. 개정판을 내면서 초판에 말하지 못했던 내용을 더 추가하였지만, 여전히 ‘결혼, 임신, 출산, 육아’라는 큰 그림에 대한 풀리지 않은 숙제 같은 것이 항상 머릿속에 응어리져있었다.

난임에 집중하는 동안에는 일단 아이만 성공적으로 갖게 되면 이를 에워싼 모든 문제가 저절로 해결될 수 있을 것 같은 착각에 잠시 빠졌었던 것 같다.

하지만 그 이전에 근본적으로 우리는 왜 반려자와 가족을 시작하려 하는지, 반려자와 어떻게 조화를 이뤄야 하는지, 우리는 왜 아이를 가지려고 하는지, 아이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를 갖게 된다면 어떻게 조화롭게 살 수 있을지, 그리고 아이를 어떻게 키울 수 있을지 등에 관한 숙제를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숙제를 풀지 않은 채로 그냥 하루하루 살다 보니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하루하루가 혼란의 연속이었다.

풀리지 않은 이 질문들과 정면으로 마주하기로 했다. 우리의 행복이 좌지우지될 만큼 중요한 문제들, 그런데 한 번도 제대로 배워보지 못한 이 문제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는 너무도 복잡한 사회에 살고 있다. 결혼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되었다. 아이를 낳으면 저절로 큰다는 신화를 버린 지 오래다. 이 복잡한 사회에서 반려자를 만나는 것,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 그리고 일도 하면서 아이도 기르면서 가족들과 화목해야 하면서 살아야 하는 것, 이 모든 것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고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 우리의 행복을 좌지우지하며 너무도 중요한, 하지만 한 번도 제대로 배워보지 않은 것들인데 어떻게 그냥 잘해 낼 수 있을까?

존재 자체만으로도 어마어마하게 부담스러운 이 질문들은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일상생활에서 매일 겪는 것들이다. 그리고 이 질문들은 나의 행복과 직결되어 있다.

풀리지 않은 숙제를 머리에 이고 일상을 끙끙대며 지나가는 것과 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하루하루를 대하는 것에는 확실히 차이가 있다.

물론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이에 대한 정답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이 풀리지 않은 숙제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보고 생각해 보고 싶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잘 풀어나갈 수 있을지 고민해 보기로 했다.

이 책은 삶의 행복을 좌지우지하는 문제들에 대한 나의 숙제를 하나하나 풀어나가고 있는 것들에 관한 것이다.

 


 

저자 l 윤금정

저자 윤금정은 사업가이며 동시에 쌍둥이 딸을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2018년 『나는 난임이다』라는 자전적 에세이를 출간하였으며 이 책은 그해 말 임신, 출산부분 베스트셀러로 (교보문고 네이버 집계) 선정이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개정판으로 출간되어 현재까지 꾸준히 난임을 겪고 있는 많은 커플에게 교과서 같은 지침서가 되고 있습니다.
작가는 유명 패션업계에서 해외사업 및 머천다이징을 담당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자신의 브랜드를 런칭하고 매각하기도 했던 패션 전문인입니다. 그녀가 어렵게 갖게 된 사랑하는 쌍둥이 딸들을 위해 2020년에는 『내가 상상하는 대로』라는 그림책을 완성했습니다. 한글과 영어, 이중 언어로 된 이 책은 밤을 무서워하는 딸들이 어떻게 어둠을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놀이로 풀어낸 동화책인데, 실제 이 동화책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미래꿈희망창작소 프로그램에 사용되고 있는 양서입니다.
『결혼부터 아이까지』는 2022년 그녀의 신작이며 이 책에서는 오랜 결혼 생활에서 항상 풀지 못한 숙제처럼 응어리졌던 문제들, 즉 결혼, 임신, 출산, 육아 전반에 대해서 풀어가고 있습니다.

 


[연재 목차]

01. 왜 아이를 갖는가?
02. 여성의 생리학적 시간은 불리하게 흘러간다_ 35세가 고령 임신?
03. 육아와 나의 일_ 베이비시터 고용
04. 나이 든 엄마_ 아이를 늦게 낳았다면 겪어야 하는 것?!
05. 공부 잘하는 아이는 타고났다?
06. 아이에게 하는 내 말은 왜 명령어가 대부분일까?
07. 도와주는 것이 도와주는 것이 아니다.
08. 가족 VS 물질적 행복
09. 가족은 만들어가는 거예요_ 결혼은 노동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