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IT/<NAVER blog.ZIP>

01. 블로그를 하는 목적을 정하라!

by BOOKCAST 2022. 5. 21.
반응형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블로그를 하는 목적을 정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블로그를 하는 목적이 뚜렷하지 않으면 글쓰기가 중구난방으로 될 확률이 매우 높다.
블로그를 하는 목적은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취미로 블로그를 하는 것이다.
육아를 하면서 혹은 회사에 다니면서 블로그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주로 맛집 리뷰, 여행 후기와 같은 일상과 관련된 글을 자주 적는다. 그리고 사람들과 소통을 하며 행복을 느끼는 데 의의를 둔다.

▲ 서로이웃 맺기 안내 메시지
 

취미를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좋다. 공감을 눌러주고 댓글에 답변을 하며 소통하는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다. 블로그 포스팅할 때는 최대한 자연스럽게 적는 것이 좋다.

다만,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프로필 소개 글, 서로 이웃 신청 메시지에 관심사를 적어두는 것이 좋다. 그러면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방문을 하고 서로 이웃 신청을 할 것이다. 취미를 목적으로 블로그를 한다면 지친 삶에 활력을 넣어줄 수 있다.
 

▲ 블로그 정보 탭에서 구색을 먼저 갖추기
 


두 번째는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하는 것이다.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한다면 전략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한다. 잠재 고객을 유입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글을 써야 한다. 가장 먼저 블로그에 구색을 갖추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구색을 갖추는 것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면 블로그 대문, 프로필 소개,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 블로그 제목, 카테고리, 외부채널링크가 한눈에 들어오게끔 잘 꾸며져 있어야 한다.

구색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글도 많아야 한다. 어떤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면 블로그 주제에 해당하는 블로그, 유튜브를 찾아 콘텐츠를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댓글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댓글에 사람들의 생각이 담겨있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돈이 되는 글을 써야 한다. 돈이 되는 글은 다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글을 쓰는 것이다.
여기까지 들으면 “상품, 서비스와 관련된 글을 적어야 하나요? 홍보 글을 적으라는 말씀이신가요?”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물론 홍보 글을 써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상품, 서비스와 관련된 글을 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자책, 강의를 판매하고 있다면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대해 거시적인 관점, 미시적인 관점에서 다룬 콘텐츠를 만들어 블로그에 적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고 신뢰를 유발하게 되어 구매까지 이끌 수 있다.

블로그 주제의 범위가 작을 경우 소재 고갈에 반드시 직면하게 된다. 그래서 거시적인 관점 외에 미시적인 관점에서 글을 쓰는 것도 필요하다. 상품, 서비스홍보를 하되 다양한 관점으로 글을 쓰는 것이다. 여의치 않다면 비슷한 주제의 블로그를 보고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다.
 

둘째자기 PR이 가능한 글을 쓰는 것이다.
자기 PR이 가능한 글을 잘못 오해하면 안 된다. 자랑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글을 쓰는 것이다.

자기 PR은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스스로를 과대평가하는 것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드러내야 사람들이 공감한다. 그래서 유튜브에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은 영상이 인기가 많은 것이다. 스스로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했고 어떤 비전과 사명으로 일하고 있는지 알리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자기 PR이 가능한 글은 대표적으로 자기소개, 성과, 업적, 후기, 저서소개, 성장 과정의 글이 해당된다. 자기 PR은 스스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자.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나의 이야기는 무엇인가? 이를 통해서 어떻게 자기 PR을 할 것인가?’
 

셋째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다.
스스로 ‘사람들이 나의 블로그 글을 읽고 전문가로 인식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이때 정보성 글만 쓰는 것이 아닌 나만 제공할 수 있는 지극히 개인적인 글을 써야 한다. 즉, 노하우가 담긴 글을 쓰는 것이다. 물론 노하우가 들어간 글만 적을 수는 없다. 소재가 고갈되기 때문이다. 그 때 정보성 글을 1개씩 적으면 된다.

전문가로 인정받으려면 정보성 글을 써야 한다. 블로그 주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정보가 담긴 글을 꾸준히 적으면 된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정보성 글만 적는다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하기 어렵다. 다른 사람들도 정보성 글을 많이 적기 때문이다. 그래서 앞서 언급한 자기 PR이 가능한 글을 적고 노하우가 담긴 글을 적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

돈이 되는 블로그 글을 쓰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수요, 차별화의 교집합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차별화된 글을 꾸준히 적는다면 돈이 되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한다면 돈이 되는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