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01. 의사소통은 듣기·말하기가 전부가 아니라고?

by BOOKCAST 2022. 9. 11.
반응형

 


 

무슨 의미냐면요
 
우리는 의사소통을 듣기·말하기로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실제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할때 언어로만 하지 않습니다. 언어 이외의 표현도 사용하죠.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우리는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할때 그저 서로 생각만 전달한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친구와 대화를 하다 친해진 경우에는 서로의 관심사와 가치관, 취미 등 많은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그리고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서로에게 공감하며 점점 관계가 발전하게 됩니다. 특히 의미 공유가 적극적으로 일어나는 듣기·말하기 상황은 ‘대화’라고 볼 수 있는데요. 대화이외에도 듣기·말하기 영역에서 일어나는 여러 의미 공유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우리는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듣기·말하기 영역을 공부할 때, 의사소통이라는 단어를 많이 보게될 것입니다. 의사소통은 사전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호를 사용해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말한다의사소통은 그 목적에 따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것설득을 위한 것친교나 정서를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실제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할 때 언어로만 하지 않습니다. 자 이제 언어 이외의 표현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언어적 의사소통(표현)
 
언어적 의사소통은 글이나 말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명칭이 약간 다르게 쓰일 때가 있지만, 같은 개념을 뜻하는 것으로 준언어적·반언어적 의사소통(표현)이 있습니다.
 

준언어적·반언어적 의사소통(표현
 
준언어적·반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를 말로 전할 때 같이 사용되는 ‘속도, 성량, 억양, 어조’를 말합니다. 속도는 말의 빠르기를 말합니다. 청중이 이해하기 쉽게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성량은 목소리의 크기입니다. 청중이 잘 들을 수 있는 크기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에서는 좀 더 큰 소리로 말해 청중을 집중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말의 높낮이를 뜻하는 억양은 말하기 상황에서 같은 목소리 크기라도 중간중간에 변화를 조금씩 줘 청중이 지루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의 분위기를 뜻하는 어조는 자신감이나 겸손함, 슬픔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말투 등을 사용해 조절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