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요즘 소비 트렌드>

00. <요즘 소비 트렌드> 연재 예고

by BOOKCAST 2022. 11. 12.
반응형

 

미코노미·미닝아웃·ESG·큐레이션·가치소비 등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한 소비 트렌드 읽기

 

“나를 위한 소비가 곧 트렌드의 핵심이다”

part1 ‘미코노미(Meconomy) 세상의 중심은 나’에서는 소비 트렌드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살펴보고 소비의 중심이 ‘나’가 되는 세상에서 ‘1인칭’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1인칭’을 중심으로 우리 사회가 어떤 소비를 하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part2 ‘소비의 손길은 결국 나를 향한다’에서는 지속가능한 소비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취향이 중요시되는 요즘 소비 트렌드를 알아보고 취향소비가 어떻게 마케팅 전략이 되는지 예시를 들며 알아본다.

part3 ‘경험의 시대, 사진과 영상 재료를 제공하라’에서는 마케팅 전략 중 중요한 ‘경험’에 대한 내용으로 경험을 위한 경험을 어떻게 갈고닦을 것인지 4가지 방식을 소개한다.

part4 ‘큐레이션: 개인화와 경제성의 양면적 매력’에서는 소비 큐레이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1인칭이 중요시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개인화 큐레이션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S.O.S’ 기법과 다양한 예시를 들어 살펴본다.

part5 ‘가치소비, 정서적 만족감을 노려라’에서는 미닝아웃과 ESG에 대한 용어 소개와 가치소비의 종류에 대해 소개한다.

part6 ‘합리적 프리미엄, 나를 위한 작은 사치’에서는 ‘나를 위한 심리적 만족 비율’이라는 뜻의 ‘나심비’를 중심으로 1인칭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part7 ‘근거리 소비 트렌드, 로코노미 열풍은 왜 불었나?’에서는 로코노미의 정의와 근거리 소비 트렌드, 편리미엄에 대해 소개한다.

part8 ‘워케이션, 불편한 동거는 어떻게 트렌드가 됐나?’에서는 일하면서 놀고, 놀면서 일하는 워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팬데믹의 영향으로 생긴 홈코노미의 확산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앞으로의 소비 트렌드와 연관 지어 생각해 보면서 마무리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트렌드가 단순히 잠깐 지나갔다가 사라지는 파도 같은 게 아니라 매번 새로운 무언가를 제시한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1인칭’이 중요시되는 현대사회에서 ‘나’를 중심으로 한 소비 트렌드가 대중들의 시선을 끌어 앞으로 이것이 마케팅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 l 노준영

새로운 플랫폼을 선도하는 트렌드를 읽고, 마케팅에 적용하는 마케터이자 강사다. 단순히 트렌드를 따라가는 게 아니라, 그 속에서 본질을 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하는 게 바로 마케팅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나만의 미디어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디즈컬” 이라는 웹진을 론칭해 메타(구 페이스북)에서 좋아요 60만 건을 넘기는 파워페이지로 성장시켰으며, 이후 마케팅 회사를 설립해 다양한 기업 및 기관의 마케팅 컨설팅 및 교육을 진행했다. 주요 교육 진행 기관 및 기업으로는 농협유통, 교원구몬, 휴넷 혁신 아카데미,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부산광역시 인재개발원, 한국도로공사, 인천서구청, 남양주시청, 산림청, 한국생산성본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서울핀테크 랩 등이 있다. 저서로는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가 있다

 


 

[연재 목차]

01. 우리는 왜 트렌드에서 의미를 찾아야 하는가?
02. 나 자신이 트렌드의 중심이 되어라!
03. 지금은 헬시플레저 시대?
04. 트렌드에도 경험이 중요하다고?
05. SNS 감성을 올려봐! 팝업스토어 활용 마케팅 전략
06. 나만의 스토리텔링. 큐레이션을 세워보자!
07. ESG? 미닝아웃? 마케팅을 하려면 필수 단어부터 공략하라!
08. 합리적 프리미엄과 체크슈머
09. 팬데믹으로 확장된 홈코노미의 ‘빈틈’을 공략하는 마케팅 기술?
10. 트렌드를 연구하는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