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마흔이 되기 전에>

04. 잠깐 멈춰라.

by BOOKCAST 2020. 7. 1.
반응형

 


반응형

나는 영화 〈레이(Ray)〉에서 레이 찰스 역을 맡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그 사실보다 더 영광이었던 것은 촬영이 시작되기 전에 진짜 레이 찰스(Ray Charles)와 함께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와우!

그런데 문제는 내가 복잡한 곡으로 옮겨갈 때마다 건반을 잘못쳤다는 것이다. 레이는 청각이 극도로 민감했다. 그는 내가 틀리면 이렇게 말했다.

“왜 그렇게 연주하지? 음이 틀렸잖아.”
“흑, 죄송합니다, 찰스 씨…”
그는 미소를 지으며, 하지만 진지한 어조로 이렇게 말했다.

“내가 뭐 하나 알려주지. 음은 자네 손가락 바로 아래에 있다네. 잠깐 멈추고 올바른 음을 연주하면 되는 거야. 잠깐 멈출 틈도 없이 연주하면 틀리지 않을 사람은 한 명도 없다네. 그게 인생이야.

잠깐 멈춰, 실수를 바로잡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라. 이게 내가 해줄 수 있는 조언의 전부다. 인생 전체에 대해 생각해보면 누구나 눈 깜짝할 사이에 죽고 없을 것이다. 100년은 아무것도 아닌 시간이다.

나는 늘 심각한 얼굴을 하고 살아가는 여동생에게 레이의 조언을 들려준다.
“인생을 즐기면서 살아. 즐길 수도 없다면 인생을 살아야 할 이유가 하나도 없어. 잠깐 멈추고 웃어. 잠깐 멈추는 것, 그 짧은 시간이 우리의 인생이야.”

 

 


 

제이미 폭스(Jamie Foxx)


오스카상을 받은 배우이자 그래미상을 수상한 가수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탠드업 코미디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