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셀프 근막 스트레칭>

04. 일자목을 치료하는 근막 이완

by BOOKCAST 2020. 5. 22.
반응형

 


 

보통 목은 목의 중간 부분이 앞으로 나온 전만이라고 하는 굴곡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등이 굽어서 머리가 앞으로 나오고, 턱이 위로 들리면 목뒤의 근육이 딱딱하게 경직됩니다. 이 상태에서 턱을 당겨 앞을 보려고 해도 턱이 당겨지지 않기 때문에 목의 중간 부분이 굽혀져야 앞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굽은 등에 일자목이 더해진 나쁜 자세가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서 어깨뿐만 아니라 목뒤의 근육에도 부담이 되므로 목도 결리게 됩니다. 어깨가 처진 여성에게서 많이 보이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이 일자목을 치료하는 근막 이완을 소개합니다. 앞에서 소개한 굽은 등을 치료하는 근막 이완과 함께 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수건을 이용해 일자목 교정하는 근막 이완 (10초 3)

1.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습니다. 양손으로 수건을 잡고 목뒤에 얹어둡니다.

 

 

 


2. 고개가 뒤로 젖혀지는 곳에 맞춰서 수건을 앞쪽 위 방향으로 당깁니다. 이 자세로 목뼈 중간을 앞쪽으로 나오도록 곡선을 만들어 10초 동안 이완시킵니다.

 

 

 


3. 수건을 약간 앞쪽 위 방향으로 당긴 상태에서 가슴을 펴고, 동시에 턱을 울대뼈 방향으로 가깝게 당겨줍니다. 수건이 뒤쪽으로 당겨질 듯한 위치에서 멈춰 20초 동안 이완시킵니다.


 


이 동작을 3회 반복합니다. 턱을 당기는 것이 어렵거나 통증이 있으면 수건을 약간 느슨하게 잡아줍니다.
 

 

<나쁜 자세>


수건을 앞으로 당기는 힘이 너무 세서 턱을 당길 수 없거나 반대로 수건이 뒤쪽으로 당겨져 목 중간 부분이 굽혀지면 안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