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놀이는 발견이다.
놀이는 발견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 아이들은 그것을 알고 있다. 성인들 중 놀이를 발견의 도구로 삼은 훌륭한 사례로 노벨상 수상자 리처드 파인만을 들 수 있다. 그는 빛과 물질에 대한 혁신적인 이론을 수립했고, 당시의 과학적 통설을 깨고 우주선 챌린저호가 왜 폭발했는지를 밝혀냈다. 그는 아이와 같은 장난스러운 단순함으로 문제의 답을 증명했다. 얼음물이 담긴 잔에 고무고리를 빠뜨려 뒤틀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파인만은 평소에도 즐겁게 노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는 마크 트웨인 식의 유머를 섞어가며 이야기하기를 즐겼고, 봉고 드럼을 능숙하게 연주했으며, 정부가 인증한 물건이 실은 그렇게 튼튼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재미로 금고 여는 법을 배우기도 했다. 파인만이 훌륭한 물리학자가 되는 데에는 즐겁게 탐구하는 그의 성격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2. 놀이는 이롭다.
많은 기업들 역시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고객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재미있는 게임이 얼마나 큰 가치가 있는지를 깨닫기 시작했다.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이런 일을 하기로 가장 유명한 기업이다. 이곳 승무원들은 가끔씩 두루마리휴지를 비행기 통로에서 굴린다. 그 휴지가 만약 당신의 좌석 앞에서 멈추면 당신은 선물을 받는다. 또 어떤 기업에서는 경영진에게 어린 시절 사진을 가져오라고 요청했다. 그 사진들을 게시판에 붙여놓은 다음 다른 직원들에게 어떤 사진이 누구의 것인지를 맞춰보도록 했다. 사무실에 찾아온 손님들은 이런 질문을 받곤 했다. “벌거벗은 사장님 사진 한번 보실래요?”
밝은 분위기가 가지는 힘을 일깨워준 어느 세일즈맨의 어린 아들 이야기를 들어보자. 아빠가 출근 준비를 하고 있을 때 네 살짜리 아들은 아빠의 서류가방에서 서류를 모두 꺼내고 그 안에 ‘뿅망치’를 넣어두었다. 그날 오전에는 수백만 달러짜리 계약이 걸린 회의가 열릴 예정이었다. 다른 경쟁업체들도 참여하는 자리였기에 회의는 대단히 긴장감 넘치는 자리가 되리라고 예상하고 있었다.
거래를 성사시킬 수도, 놓쳐버릴 수도 있는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세일즈맨은 보고를 하기 위해 서류가방을 열었다. 그런데 거기에는 아무것도 없고 뿅망치 하나가 들어 있을 뿐이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던(하지만 그 자리에 가만히 서 있을 수는 없고 뭐라도 해야 한다는 생각에 절박했던) 남자는 잠시 망설이다가 뿅망치를 꺼내서 자기 머리를 몇 번이나 때렸다. 그의 몸짓과 우스꽝스러운 소리 덕분에 장내에 가득하던 긴장이 풀어졌다. 그리고 자리에 앉은 모든 사람들이 웃기 시작했다. 그 웃음 덕분에 협상에 관련된 사람들은 좀 더 친밀해질 수 있었고 결국 계약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게다가 그 회의는 아직도 사람들 사이에서 전설적인 사건으로 회자된다고 한다.
3. 놀이는 소통이다.
아이 같은 행동은 때때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훌륭한 수단이 된다. 언젠가 일주일간의 명상수행에 참여한 적이 있었다. 거의 100명 가까이 되는 사람들이 하루에도 몇 번씩 커다란 강당에 모여 앉아 명상을 했다. 참가자들은 매일 새벽 여섯 시면 일어나 강당으로 모였고, 주어진 방석에 앉아 정해진 명상 스케줄을 시작했다.
모든 일정이 끝나기 바로 전날이었다. 강당에 들어온 우리 모두는 크게 놀라고 말았다. 그동안 사용하던 방석이 모두 사라져 있었던 것이다. 참가자들은 자기 자리가 어디인지를 찾지 못해서 우왕좌왕했다.
그날 저녁, 선생님은 우리에게 모든 것의 덧없음에 대해 이야기해주셨다. 그제야 우리는 그 아침의 사건을 이해할 수 있었다. 방석을 없애버림으로써 선생님은 우리에게 분명하고도 재미있는 가르침을 전해준 것이다. 지금도 그때의 가르침은 내 기억 속에 남아 있다.
4. 놀이는 관계다.
놀이는 나와 딸의 관계를 더욱 가깝게 만들어주었다. 우리는 자주 함께 웃는다. 그건 우리가 함께 노는 법을 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딸이 어렸을 때 함께 길을 걸어 내려가면서 가짜 마이크를 들고 노래를 부르곤 했다. 지나가는 사람이 알 수 없는 외국어를 쓰면 우리는 방금 들은 말을 제멋대로 따라하면서 웃음을 터뜨렸다. 아이처럼 함께 놀다 보면 더욱 행복하고 건강한 관계가 찾아온다. 어느 정신과 의사는 함께 즐겁게 노는 연인이나 부부가 그렇지 않는 경우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고 말한다. 그런 사람들은 일부러 시간을 내서 함께 재미있는 일을 하고, 서로를 재발견하는 기회로 삼는다.
5. 놀이는 건강이다.
건강에 관한 여러 권위자들은 놀이가 우리의 신체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어느 암 전문가에 따르면 놀이는 “삶에서 필수적이다. 놀이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의무사항이다.” 그는 환자들에게 스카프로 저글링하는 법을 가르친다. 굉장히 어려워 보이지만 막상 생각보다 배우기가 쉬워서 습득하고 나면 성취감이 상당히 크다. 하지만 이 활동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개의 스카프를 하늘에 떠 있게 하려고 애쓰는 그 시간만큼은 자신이 앓고 있는 병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놀이는 우리가 삶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6. 놀이는 생존이다.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놀이를 이용한 사례로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를 들 수 있다. 이 이야기에는 아이도 등장한다. 여러 영화제에서 극찬을 받은 이 영화는 나치 강제수용소에서 어린 아들과 함께 지내는 어느 서점 주인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는 수용소에서의 끔찍한 일들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상상력을 발휘하고, 시련을 이겨내기 위해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물론 강제수용소 안에서 신이 나서 뛰어다닌다는 것이 터무니없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영화 내용의 일부는 감독이자 주연배우인 로베르토 베니니의 가족이 직접 겪은 일을 각색한 것이라고 한다. 베니니 감독의 아버지는 강제수용소에서 3년을 지내고 살아 돌아왔다. 놀이는 최소한 부분적으로라도 그가 생존할 수 있었던 이유였다.
'자기계발 > <아이처럼 놀고 배우고 사랑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 낮잠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없다. (1) | 2020.06.02 |
---|---|
08. 편견 없는 친절함이 세상을 바꾸다. (0) | 2020.06.02 |
07. 매일 웃으면서 즐겁게 살아가는 방법 (0) | 2020.06.01 |
06. 아이들에게서 용서의 기술을 배우다. (0) | 2020.05.31 |
05. 왜 어른은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을까? (2) | 2020.05.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