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천만 원에서 20억 부자가 된 채 부장>

06. 다섯 가지만 알면 누구나 리치 워커가 될 수 있다.

by BOOKCAST 2022. 6. 27.
반응형

 


 


투자 실력이 뛰어난
리치 워커의 다섯 가지 성공법칙
 

1. 실력
 
‘실력’이라는 것은 한마디로 투자 대상이 ‘돈이 되는가’를 알아보는 안목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안목이란, 산속에서 도를 닦듯이 생기는 게 아니라 투자에 대한 관심과 생생한 실전 경험, 시행착오, 남다른 상상력과 창의력의 합산을 의미한다.

부동산 투자를 예로 들어보자.
한때는 서울 핵심지역만 오른다고 할 때 서울 외곽으로 투자지역을 넓히고, 경기도는 안 오른다고 할 때 시흥과 의정부, 남양주의 별내를 산다. 인천은 절대 안 오른다고 할 때 인천의 분양권과 재개발을 사며, 아파트가 아닌 건 어렵다고 할 때 오피스텔과 생숙(생활숙박시설) 분양권을 사는 사람들이 진정한 고수다. 결국 남들보다 폭넓은 안목과 시야, 약간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생각, 자신감이 바로 실력인 것이다. 물론 이런 실력이라는 것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하고 관찰해야 유지되는 것이지, 자만하거나 공부를 등한시한다면 언제든지 도태될 수 있는 것이 재테크의 세계다.
 

2. 행동력
 
리치 워커들은 말로만 이야기하지 않고 실천으로 옮긴다. 아파트 미분양 계약, 오피스텔 청약, 가상화폐 채굴, 주식의 저가매수 등 어떤 것이라도 행동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자산이 오르고 나서 ‘아, 그걸 사야 했는데…!’라고 후회하는 것이 일반인들이라면, 리치워커들은 치밀하게 리스크를 계산하고 리스크 대비 수익이 월등히 높다고 확신하면 과감히 투자라는 배로 올라탄다. 물론 이러한 행동력에 실력이 겸비되지 않는다면 ‘사고만 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실력을 앞서는 행동력은 반드시 큰 손실로 돌아온다는 것을 명심하자
 
아무리 투자의 고수라고 해도 승률 100%의 이기는 투자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감당해야 하는 리스크보다 얻는 수익이 월등히 크다고 생각하면 이들은 과감히 행동에 옮긴다. 언제든지 기회가 왔을 때 행동하기 위해서는 항상 투자 대상에 관심을 가지고 뛰어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3. 자금력
 
투자에는 돈이 필요하다. 좋은 기회도 투자금이 없으면 날려버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주식투자의 경우 금액이 적어도 참여의 기회가 항상 있지만, 부동산 투자의 경우는 아무래도 주식에 비해 많은 투자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있다고 한들 현금조달 능력과 대출능력이 없으면 실행하기가 어렵다. 자금력이라는 것은 꼭 본인이 가지고 있는 돈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합법적으로 빌릴 수 있는 돈이 곧 자금력이다.
 

4. 정보력
 
똑같은 스펙으로 대기업에 지원한다면, 최대한 많은 기업의 문을 두드려 봐야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투자 역시 마찬가지다. 끊임없이 발품을 팔고, 손품을 팔고, 투자 서적을 사서 읽고, 다른 투자자들과 대화하면서 더 좋은 기회를 찾아 나서야 한다. 이제는 투자자들의 실력이 상향 평준화 되었기 때문에 남다른 노력이 아닌 이상 시장수익률을 초과해서 돈을 벌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또한 내가 모르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경우도 있기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결과는 오롯이 본인이 감수해야 할 몫이지만, 의사결정 전 최대한 많은 정보와 선택지가 있다면 최적의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5. 자기객관화 능력
 
자기객관화 능력은 ‘메타인지’라는 단어로도 불리는데, 자신의 현재 수준을 스스로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있는 그대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다. 내가 왜 그런 생각과 행동을 했는지 복기하는 것으로, 이는 곧 자기 성찰 능력과 같다. 어떤 잘못 된 판단을 했거나 실수를 했을 때 그것에 대해서 원인분석을 하고 복기를 하며 다시는 그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한 반성 능력 또한 여기에 포함된다.

마지막 성공 궤도에 들어가는 사람은 높은 자신감, 자긍심 위에 자기객관화 능력을 토대로 자신의 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며 가는 사람이다. 따라서 이 능력이야말로 투자 고수의 기본 자질이며, 수없이 흔들리고 무너지는 투자의 길에서 끝까지 버티고 이기게 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