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그림책 놀이수업으로 부리는 마법>

08. 그림책으로 읽는 위인전

by BOOKCAST 2022. 8. 8.
반응형

 


 

『스티븐 호킹』

스티븐 호킹 표지 제인 켄트 글, 이사벨 무노스 그림, 김영옥 옮김, 삼호에듀 발행(2019.08)
 

주어진 조건이나 환경보다 중요한 것은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알려 주고 싶었다.
그래서 선택한 책이 [스티븐 호킹] 그림책이다.

근육이 점점 굳어지는 루게릭 병을 앓으면서도 우주의 창조와 원리를 규명하는 데 평생을 바친 세계적인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에 대한 그림책이다.

특히, 우주의 블랙홀의 정체성을 식별하고 이론적으로 입증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했다.

21세에 루게릭 병을 진단받았고, 앞으로 2년을 넘기기 힘들다는 말을 들었다. 갑자기 닥친 불행에 처음엔 좌절하고 방황했지만, 곧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자고 마음먹었다.

불편한 몸을 장애로 생각하지 않고 76세로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많은 저서와 업적을 남긴 영국의 이론물리학자이다. 작은 어려움에도 쉽게 포기하는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그림책이다.

“스티븐 호킹이란 이름을 들어 본 적이 있나요?”

5학년쯤 되니 스티븐 호킹을 알고 있는 아이들이 꽤 있었다.
“마른 몸에 휠체어를 타고 다녔던 분이잖아요.”

“네, 맞아요. 그럼 스티븐 호킹 박사가 어떤 위대한 업적을 남겼는지 아나요?”

이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하는 아이가 없었다.

“[스티븐 호킹] 책을 읽고 나면 왜 위인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스티븐의 집에 있는 책장은 금세라도 터질 것처럼 책이 많았지요. 그만큼 스티븐의 가족들은 모두 책벌레였어요.”
“선생님이 읽어주는 것을 들으면서 느꼈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해 주세요.”

“근육이 굳어지면서 걷지도 못하고 연필을 잡을 수도 없었는데, 그 위대한 연구를 했다는 것이 놀라워요.”
“몸이 점점 나빠지는데도 우주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았잖아요. 전 조금만 아파도 학원 빠지고 집에서 아무것도 안 하고 누워있는데…”
“루게릭 병이 그렇게 무서운 병인줄 처음 알았어요. 제가 건강한 것이 너무 감사해요.”

아이들은 스티븐 호킹 박사님이 아픈 몸으로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는 것에 놀라워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건강한 것에 감사하고 있었다.


독서 후 활동 - 나의 위인전 만들기

“태어날 때부터 위인은 없어요. 호킹 박사님이 위대한 것은 고칠 수 없는 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늘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열정적으로 연구했다는 거예요. 노력은 목표를 이룰 때까지 끊임없이 시도하는 것을 말해요. 여러분들도 여러분만의 훌륭한 역사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거예요. 그런 의미에서 ‘나의 위인전’을 만들어 볼게요.”

“나의 위인전이요? 전 위인이 아닌데요.”

“지금은 아니지만 나중에 위인이 될 수도 있는 거잖아요? 자신의 자리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사는 사람들도 모두 위인이에요. 위인이 된 나를 생각해 보면서 위인전을 만들어 볼까요?”

8절 도화지를 접어 간단히 책을 만들었다. 그런 후 안에 내용을 각자 채웠다. 미래에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의 모습을 담은 각자의 위인전이 만들어졌다. 만들어진 위인전은 돌려 가며 읽었다.

탈무드에서는 배움을 ‘아이를 가르치고 싶으면, 좋은 선생을 찾아서 그 옆에 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좋은 선생을 찾아주는 방법 중에 하나가 위인전이다.

아이들은 위인전을 읽으면서 자신도 모르게 책 속의 위인의 모습과 자신의 모습을 겹쳐서 생각하게 된다. 어려운 환경을 이기고 열심히 노력하여 성과를 내는 모습들을 보면서 마치 자기가 한 것처럼 여기게 된다. 그러면서 위인들의 훌륭한 점을 본받으려 하고 자신의 꿈을 키워가게 된다.


세상을 바꾼 위인들

• 일론 머스크 - 전기차를 보급하여 석유사용을 줄여 지구 환경에 도움을 주었고 국가지원을 받지 않고 우주선을 발사하여 우주를 개척하고 있다.
• 스티브 잡스 - 스마트폰을 생각해 내고 만들어 4차산업을 이끌었다.
• 제프 베조스 - 인터넷 서점 ‘아마존’을 만들어 집에서 편하게 책을 살 수 있도록 했다.
• 마르크스 - ‘빈부격차의 대립’을 해소하려 했던 혁명적 철학자이다.
• 뉴튼 - 만유인력을 발견하여 지구의 중력이 달의 궤도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증명하였다.
• 다윈 - 창조론에서 진화론을 주장하여 생각을 획기적으로 바꾸었다.

 



[독서 지도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