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청소일로 돈 벌고 있습니다>

08. 청소 잘하는 업체 고르는 법?

by BOOKCAST 2022. 8. 25.
반응형

 


 

 

우선 ‘잘한다’의 기준부터 세워야 한다. 제대로 갖추어진 청소 장비들을 이용해 기본적인 청소 관련 기술을 익힌 적당한 수의 팀원들이 청소하고, 추후에 발생되는 A/S에 대해서도 서비스 정신을 잃지 않고 잘 응대해주는 업체를 좋은 청소업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런 업체를 선별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자.
첫째, 제일 쉬우면서 믿을 만한 방법은 실제로 지인들이 이용하고 추천해주는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직접 경험해본 것만큼 확실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장에서 청소하다 보면 지인과 함께 검수(청소 후 검사)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 청소 상태를 보고 명함을 받아가는 사람들이 꽤 많다.

둘째, 인터넷으로 청소업체를 검색하고 업체에서 직접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들어가 본다. 일단 블로그가 꾸준히 운영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일이 꾸준하게 들어온다는 말이고, 그것은 이 업체가 웬만큼 일을 한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블로그에는 보통 청소 전후 사진이나 업체에서 내세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적어놓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겠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업체를 찾았다면 여러 카페나 블로그에서 해당 업체의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후기를 찾아볼 때 주의할 점은 검색 시 첫 화면에 뜨는 몇몇 블로그의 홍보성 후기에 속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블로그를 자세히 보면 개인의 후기가 아닌 홍보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 대부분이다. 그건 그 블로그가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업체에서 광고비를 내고 후기를 만들어낸 것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리 믿을 만하지는 않다.

실질적으로 블로그에 사진은 그럴듯하게 나와 있고 다양한 서비스 사진을 올려놓았지만, 현장에서 난 업체는 장비부터 인원까지 너무 열악한 경우도 많다. 그래서 이 후기만 믿을 것이 아니라 지역 내 카페 등에서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셋째,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예약전화 단계에서 사장님에게 꼼꼼하게 이것저것 물어보는 것이다. 블로그에 나와 있는 서비스를 다 제공해주는 것이 맞는지, 일용직을 쓰는 건 아닌지, 몇 명이 들어와서 몇 시간 동안 청소해주는지, 혹시라도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있으면 A/S는 어떻게 처리해주는지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질문하면 별로 자신 없는 업체들은 일부러 발을 빼는 경우도 있다. 당연히 사장님의 고객응대가 자연스럽고 친절한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