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에 집중하라!
행복해 보여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라.
오늘날 우리는 셀 수 없이 많은 정신적 소음에 시달리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 눈앞에는 수많은 선택지가 놓여 있다. 검색해봐야 할 것들, 생각해야 할 것들, 걱정해야 할 것들, 무엇보다 죄책감을 느껴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완벽을 추구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나 말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완벽해 보인다.
사람들은 늘 미소를 짓고 있다. 한 손에는 술잔을 들고 큰 소리로 웃으며 파티를 즐기거나 열대 지방의 낙원에서 휴가를 보내기도 한다. 보란 듯이 그들의 삶에서 가장 멋지고 화려한 순간을 자랑한다. 너무도 신나고 즐거워 보인다. 하지만 알고 보면 그 어디에도 완벽한 인생은 없다.
요즘 우리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삶을 쉽게 들여다본다. 그리고 대부분 타인의 행복에 진심으로 기뻐한다. 친구나 지인이 진정한 사랑을 찾고, 가족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또 고급 레스토랑에서 일류 요리를 즐기며 중요한 순간을 기념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삶의 일부를 함께 나눌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신나고 즐거운 내 삶의 일부 역시 공유하고 인정받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인정을 받는 것은 분명 기분 좋은 일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우리의 삶이 완벽할 수 없다는 점에 있다. 실제 현실과 우리가 현실이라고 생각하는 것 사이에는 커다란 간극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 간극을 메울 수 없을 때 우리는 죄책감을 느낀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끊임없이 정보 공세를 퍼붓는 동시에 돈, 비즈니스, 인간관계, 육아, 가족, 친구 그리고 건강까지 삶의 모든 부분을 속속들이 드러내고자 한다.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지인들 그리고 SNS 친구들에게 나의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압박을 받지만 이는 오히려 삶의 만족감을 떨어뜨리고, 기대치만 높일 뿐이다.
소음을 줄이면 더 나은 삶이 기다린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부는 두 개의 사례를 연구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2부에서는 유용하면서 영감을 불어넣어 줄 실천 방법과, 그와 관련된 일화를 소개한다. 끝으로 3부에서는 소음을 줄이는 방법 10단계를 총정리 한다. 이와 같이 구성한 이유는 이전 책 《도움이 되는 신념: 긍정적 사고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Useful Belief: Because it's better than positive thinking)》을 쓰면서 사례 연구를 통해 메시지를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 경험했기 때문이다. 이 책 속에서,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우리의 삶은 타인과의 소통과 교류로 연결된 패치워크라고 할 수 있다. 1부에서 소개하는 두 개의 사례에서는 다른 사람과 나누는 대화를 통해 화자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해볼 수 있다.
첫 번째 대화에서는 멜버른에 있는 카페를 배경으로 윌과 조지아가 현시대의 삶과 일에 있어서 죄책감이 무엇인지 의견을 나눈다. 그리고 두 번째 대화에서는 노아가 시골에서 열리는 여동생 새미의 결혼식에 갔다가 그녀와 이야기를 나누는데,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비결을 찾게 된다.
두 사례와 이어지는 일화가 스스로의 상황을 좀 더 정확하게 인식하고, 업무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를 통해 인생에서 쓸모없는 소음은 줄이고, 소통과 행동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진정으로 의미 있는 일들을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죄책감 없이 모든 순간을 최대한 즐기는 요령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내 안의 소음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요한 것들에 집중하고, 방해를 일삼는 소음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목적이다. 내 안의 소음을 줄여보자. 그러면 죄책감에서 벗어나면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은 이기적이 되기를 바란다.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만 생각하자. 만약 수긍이 가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과감히 페이지를 넘겨도 좋지만, 이 책의 내용을 잘만 응용한다면 더욱더 만족스러운 삶을 만들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 이 책을 본격적으로 즐기기를 바란다.
저자 l 크리스 헬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자 뛰어난 전문연설가로 16년간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 미국, 유럽에서 총 2,000여 번의 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했다.
그는 커뮤니케이션과 영향력, 잠재력, 리더십 등과 관련된 강연과 워크숍을 통해 전 세계 수천 명의 사람들이 고객, 동료, 가족, 직원 그리고 팀원과 소통하는 방식을 완전히 뒤바꿔놓았다.
이전 책 《대화와 설득의 기술: 원하는 것을 얻고 인생을 바꾸는(The Ultimate Book of Influence)》(매일경제신문사)은 다섯 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으며, 《도움이 되는 신념: 긍정적 사고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Useful Belief: Because it’s better than positive thinking)》은 호주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비즈니스 서적 중 한 권이다.
현재 그는 아내 루시와 세 아들인 제이크, 빌리, PJ와 호주 멜버른에 살고 있다.
[연재 목차]
01. 불필요한 죄책감은 벗어던져라.
02. 쓸데없는 장애물은 제거하라.
03. 처음 계획한 목적에 집중하라.
04. SNS에 가짜 행복을 연출하지 마라.
05. 결과에 집착하지 마라.
06. 가상의 세계에서 빠져나와라.
07. 핵심 믿음과 정체성을 찾아라.
08. 인생에 도움이 되는 신념을 찾아라.
09. 소음을 줄이는 10단계 기술
10. 소음을 줄이고 나 자신과 소통하라.
'자기계발 > <내 안의 소음을 줄여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 결과에 집착하지 마라. (1) | 2022.10.21 |
---|---|
04. SNS에 가짜 행복을 연출하지 마라. (1) | 2022.10.20 |
03. 처음 계획한 목적에 집중하라. (2) | 2022.10.19 |
02. 쓸데없는 장애물은 제거하라. (1) | 2022.10.18 |
01. 불필요한 죄책감은 벗어던져라. (0) | 2022.10.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