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내 안의 소음을 줄여라>

04. SNS에 가짜 행복을 연출하지 마라.

by BOOKCAST 2022. 10. 20.
반응형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진짜 ‘나’를 보여줄 때
불필요한 스트레스는 줄어든다.”

 

 

완벽해 보이려 애쓰지 마라.
많은 사람들이 완벽해 보여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린다. 하지만 이러한 강박관념은 우리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수많은 광고들에서는 어떤 식으로 몸매를 가꾸고, 어떤 제품을 사용하며, 어떤 경험을 용감하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쉴 새 없이 이야기한다. 이는 오래전부터 변하지 않는 사실이다. 아름다움을 지닌 사람과 뛰어난 제품, 그리고 남다른 생활 방식은 누구나 부러워하고 꿈꾸지만 모두에게 허락되지는 않는다.

이제는 스스로를 광고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누구나 자신의 삶을 세상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사람들과 최고의 순간들을 함께 나누고, 그에 대한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것은 물론 흥미로운 현상이다. 풀장에서 칵테일을 마시거나 멋진 식사를 하고, 해변을 거닐면서 휴가를 보내는 사진을 바로바로 소셜 미디어에 올릴 수도 있다. 마치 연예인이나 유명인사처럼 말이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소셜 미디어는 내게 큰 즐거움이다. 소중한 사람들이 이 넓은 세상 속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것이 재미있다. 호주에 살고 있는 내가 태국에서 찍은 휴가 사진을 미국에 있는 어머니와 바로 공유할 수 있는 것은 정말로 멋진 일이다.

단, 다음의 두 가지를 기억해야 한다. 첫째, 완벽한 삶에 대한 갈망은 오히려 감당하기 힘든 불안을 가져온다. 둘째,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 역시 엄청난 불안을 가져온다. 소음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혹시 소셜 미디어에서 ‘좋아요’를 몇 개나 받느냐가 내 자존감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지 두 번, 세 번 살펴야 한다.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또 완벽함이 타인에게 호감을 사는 매력적인 요소도 아니다. 흔히 사람들은 누군가 완벽한 삶을 사는 듯해 보이면 왠지 모를 억울함과 질투를 느낀다. 그보다는 오히려 허술한 면에서 인간적인 매력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을 훨씬 더 좋아한다.


SNS에 가짜 행복을 연출하지 마라.
사람들이 종종 내게 세일즈나 의사소통과 관련된 트렌드에 관해 물어보곤 한다. 당연히 모든 트렌드를 이끄는 것은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이다.

그렇다면 인간적인 면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나는 주저 없이 대답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진정성’이다.

우리는 진정성을 추구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진짜 ‘나’를 보여줄 때 불필요한 스트레스는 줄어든다. 반면 소셜 미디어에 비춰진 모습이 자신의 실제 삶과 거리가 멀어질수록 사람들의 반응에 더욱 집착하게 된다.

나는 경쟁 기업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면 알수록 더 큰 압박에 시달리는 수많은 사업가들을 만났다. 그들은 경쟁 기업의 소셜미디어 포스팅에 열중하느라 정작 자신의 기업에는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경쟁 기업의 소셜 미디어를 살펴보고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하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다. 결코 새로운 형태의 불안과 공포를 느끼기 위함은 아니다. SNS를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잘 활용하자. 그러다 보면 운 좋게 경쟁 기업의 성공 사례를 모범 삼아 더 나은 성과를 얻을지 누가 알겠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