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내 안의 소음을 줄여라>

08. 인생에 도움이 되는 신념을 찾아라.

by BOOKCAST 2022. 10. 24.
반응형

 


 

“스스로 바꿀 수 없는 부분에 연연하면서 불평하는 대신
도움이 되는 신념을 찾아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해보자.”

 

나에게 도움이 되는 생각만 하라.
도움이 되는 신념은 곧 도움이 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2년 전 나는 두 번째 책인 <도움이 되는 신념: 긍정적 사고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을 완성했다.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이 책은, 긍정적 사고는 효과가 없지만 도움이 되는 신념과 행동은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는 주장을 전제로 하는 내용이었다. 바로 이것이 소음을 줄이는 첫 번째 단계다.

만약 지난 10년 동안, 10주 동안, 또는 10개월 동안 되는 일이 없어서 마음고생 중인데 누군가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세요”라고 충고한다면 아마도 그 사람에게 주먹을 날리고 싶을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만으로는 절대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다.

단계별로 0에서 2까지, 그리고 2에서 5까지, 또 5에서 8까지, 그 후 계속해서 높은 단계로 올라가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행동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보자. 도움이 되는 행동이란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행동을 말한다. 즉, 성공을 위한 계획을 차근차근 실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도움이 되는 신념은 세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도움이 되는 신념: 긍정적 사고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에서 나는 망상 활성계(Reticular Activating System)에 대해 다뤘는데, 이는 성공과 관련해 우리 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망상 활성계 덕분에 우리는 매일 마주하는 수백만 개의 정보를 걸러낸다. 나는 이것을 가리켜 ‘빨간 도요타 이론(Red Toyota Theory)’이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마지막으로 운전했을 때 도로 위를 달리는 빨간 도요타 자동차를 몇 번이나 봤는지 기억하는가? 아마 한 번도 없다고 대답할 것이다. 그 이유는 운전하면서 빨간 도요타 자동차를 찾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 당신이 빨간 도요타 자동차를 사기로 마음먹었다고 가정해보자. 아마 가는 곳마다 빨간 도요타 자동차가 눈에 띌 것이다! 뇌의 여과 장치나 다름없는 망상 활성계는 이처럼 우리가 어느 정보에 집중할지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의 뇌는 명령한 것을 찾는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인가에 도움이 되는 신념을 가지면 뇌는 더 많은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활발하게 움직인다.

지금이 그 어떤 때보다 아이를 낳기에 최적의 시기라고 믿는다면 더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 신념을 바탕으로 당신의 어린 시절이 아니라 올해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사업을 하면서 기회가 곳곳에 널려 있다고 믿으면 뇌가 저절로 그 기회를 찾아서 움직일 것이다. 반대로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고 믿으면 뇌 역시 어려움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다 보면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

다음은 도움이 되는 신념의 예다.

•그 어느 때보다 지금이 삶에 최선을 다할 최적의 시기다.
•그 어느 때보다 지금이 이 업계에 종사할 최적의 시기다.
•그 어느 때보다 지금이 이 회사에 다닐 최적의 시기다.
•그 어느 때보다 지금이 부모가 될 최적의 시기다.
• 지금 젊은 세대는 함께 어울리기에 좋은, 흥미진진한 사람들이다.
•지금의 부모님 밑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것은 운명이다.
•삶에서 일어난 모든 일들에는 다 이유가 있다.
•인생은 [현재 나이]부터.

물론 이외에도 도움이 되는 신념들은 다양하게 있다. 한편 다음의 두 가지 행동은 한층 더 성장하고, 더 나은 삶을 꾸리는 데 방해가 되므로 지양해야 한다.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불평하기
•스스로 바꿀 수 없는 것에 대해 불평하기


내가 바꿀 수 없는 일에는 신경을 꺼라.
나는 작년 한 해 동안 153회의 강연을 하기 위해 127번 비행기에 올라탔다. 비행시간으로만 따져도 엄청나다! 만약 비행기를 타고 멀리까지 가기를 원치 않는다면 방법을 바꿀 수도 있을 것이다. 바로 내가 살고 있는 멜버른 근처 지역에서만 강연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내 수입과 생활 방식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나는 출장을 줄일 마음이 없다. 이럴 때에는 차라리 도움이 되는 신념을 가지는 편이 더욱 긍정적이다.

그렇다면 잦은 비행에 도움이 되는 신념에는 무엇이 있을까? 다행히도 나는 비행기 타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공항도, 기내식도 모두 좋아한다. 일주일에 이틀은 낯선 호텔에서 지내야 하지만, 운 좋게도 나는 호텔도, 호텔 침구도 좋아하는 편이다. 직업상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도로 위에서 많은 시간을 홀로 보내야 하지만 문제없다. 왜냐하면 나는 고독을 즐기기 때문이다! 외롭다고 느낄 때에는 외로움이라는 감정 대신 고독을 즐겨보자. 분명 고독은 충분히 긍정적인 힘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의 삶을 특정한 방식으로 설계하며 살아가고 있다.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부분도 많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도 분명 존재한다.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자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신경을 끄고, 도움이 되는 신념에 집중하는 편이 훨씬 현명한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