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내 안의 소음을 줄여라>

10. 소음을 줄이고 나 자신과 소통하라. (마지막 회)

by BOOKCAST 2022. 10. 26.
반응형

 


 

중요한 것에 집중하라.
얼마 전 나는 깜깜한 밤에 해변에 앉아 부서지는 파도를 바라보며 다시금 바다의 엄청난 에너지에 감탄했다. 강렬한 힘을 뿜어내는 바다를 보고 있다 보면 바닷물이 멀고 먼 길을 여행한 끝에 그 파도가 목적지에 다다른다는 사실을 깨닫곤 한다. 반짝이는 별로 수놓아진 밤하늘을 올려다보면서 나는 이러한 자연의 힘을 완벽히 이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세상 속의 아름답고 중요한 것들을 너무 쉽게 놓치고 만다. 필요한 양의 산소와 중력, 그리고 다른 자원과 에너지가 있어 지구 위에서 생명체가 살 수 있다는 사실은 정말 놀랍고 신기한 일이다. 지구는 엄청난 행성이다! 노을과 일출, 해변, 산, 바다, 강, 호수, 야생동물, 숲, 그리고 수천 년 동안 약속한 듯이 찾아오는 계절 또한 마찬가지다. 자연은 항상 우리에게 경외심을 갖게 한다.

자연에 대해 경외심을 갖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모습이다. 우리보다 더 크고 웅장한 자연을 느끼고 경험하면서 우리는 삶의 틀을 마련한다. 자연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기쁨을 주기도 한다. 이 모든 것이 인간이라는 신비로운 존재를 만드는 것이다.

이제껏 지금처럼 편리한 시기는 없었다. 기성세대들이 TV가 나오기 전을 기억하고 있는 반면, 젊은 세대들은 컴퓨터와 태블릿 PC 그리고 스마트폰을 통해 즉각적으로 연결되는 세상 외에는 상상할 수도 없다고 말한다.

이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내가 원하는 모습도 공유하고, 내 생각도 실시간으로 올릴 수 있다. 이는 과거에는 보지 못한 흥미진진한 영역이다. 그러나 동시에 긴밀하게 연결된 사회는 우리로 하여금 무수히 많은 것들에 집중하도록 유도한다.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보거나 소셜 미디어를 하다 보면 시간이 어느새 훌쩍 지나버리기 십상이다.

온갖 종류의 정보도 우리 앞에 쏟아지고 있다. 물론 그중에는 유익하고 집중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도 있지만,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방심할 경우 영혼에 상처를 입을 수 있는 정보도 수두룩하다.

중요한 것을 구분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집중해 보다 보람찬 삶을 살아라.


나 자신과 친구가 되어라.
당신이 삶이라는 긴 여정 속에서 자기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살다 보면 누구나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평생 실수를 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실수 때문에 평생 자책할 필요는 없다. 이는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친절하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나 자신과 소통해보자. 스스로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