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에세이/<너를 만났다>

00. <너를 만났다> 연재 예고

by BOOKCAST 2022. 11. 5.
반응형

 

MBC 창사 60주년 VR 휴먼 다큐멘터리 대기획

 

***** 2020년 ABU 다큐멘터리 부문 대상!
***** 2021년 프리 이탈리아 스페셜 멘션상!
***** 유튜브 3천만 뷰 VR 휴먼 다큐멘터리 화제의 방송!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기술의 힘을 빌려
하늘나라에 있는 가족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기술의 힘을 빌려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어떤 수식어도 없는 이 문장이 〈너를 만났다〉의 카피였다. 처음 시도하는 프로그램이었고, 2020년 2월 인간적인 시선과 과학기술의 완벽한 조합으로 이뤄낸 MBC 〈너를 만났다〉시리즈 1,2,3을 한 권에 담아 책으로 만나게 되었다. 딸을 잃은 나연엄마의 이야기로 엄마의 사랑 이야기를, 아내를 잃은 정수 씨의 이야기로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어머니를 잃은 하나 씨의 이야기로 자식의 사랑 이야기를 다루었고, 산업재해로 유명을 달리한 김용균의 이야기로 사회 문제에 공감하는 경험을 다루었다. 과정은 험난했다. 어느 날은 될 것 같다가, 어느 날은 실망했다. 그래도 빈 땅에 아무도 꽂지 않은 깃발을 꽂았다고 생각한다. 공영 방송의 PD로서, 산업적 발전을 이루려 하기보다는 작은 디테일을 축적하며 사람의 이야기, 착한 이야기, 저널리즘을 추구하려 노력했다. 기술적인 것 이상의 어려움이 많았지만, 그 기술을 적용하려 하면 할수록 시간에 대해, 삶에 대해 생각했던 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 l 김종우

MBC 피디. 기술을 배우라는 아버지의 말씀에 전자공학과에 입학했으나, 〈심슨 가족〉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어 방송국 PD가 되었다. 그리고 다큐멘터리가 멋있어 보여서 시사교양 부문을 선택하고는 후회했으나, 귀찮아서 20년 동안 한곳에서 일하고 있다. 〈닭Q멘터리 ‘치킨’〉, 〈기후의 반란〉 같은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와 시트콤의 조합 〈미래 소년 코드박〉 같은 혼종 프로그램, 〈실화탐사대〉 등의 논픽션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불만제로〉와 〈PD수첩〉 등에 참여하며 그럭저럭 세상과 사람을 관찰하는 교양 PD로 살고 있다. 그러다가 2020년 〈너를 만났다〉를 세상에 선보이고 나서 PD라는 직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여전히 〈문명, 최후의 섬〉 같은 프로그램으로 고통받고 있으나, 웃으면서 아픈 진실을 이야기하는 모든 예술가와 코미디언들을 사랑한다. 〈너를 만났다〉를 통해 대한민국콘텐츠대상 방송영상산업 발전유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프리 이탈리아 스페셜 멘션상, 제33회 한국PD대상 실험정신상 TV 부문, 아시아 태평양방송연맹상 TV다큐멘터리 부문 대상을 받았다.

 


 

[연재 목차]

01. 삶이란 너랑 했던 일들의 기억
02. 테크놀로지, 빅테크, VR 엔진.... 기억을 과학기술로 구현할 수 있을까? 
03. 시즌1_나연이네 가족, 낯선 VR와의 첫만남
04. 메타버스 기술이 아니라 사람에 관한 연구가 더 필요한 게 아닐까
05. 나연이 버츄얼 휴먼에 도전, 모션캡처가 뭐에요?
06. 사랑하는 그대를 나 기억해요... 심금을 울린 <너를 만났다> 테마곡
07. 시즌2_‘로망스’ VR로 이루어진 단 하루의 만남, “거기 있나요? 내가 왔어요.”
08. 버츄얼 휴먼으로 스킨십을 흉내 낼 수 있을까?
09. VR 저널리즘_용균이를 만났다, 다른 사람의 기억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면?
10. 시즌3_엄마의 꽃밭, VR 버츄얼 휴먼에 이어서 이제는 풍경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