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주식 초보자도 수익을 내는 워런 버핏 투자법>

02. 복리라는 꽃에 시간이라는 물을 주어라!

by BOOKCAST 2022. 3. 13.
반응형

 


반응형

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좋은 기업을 찾는 것과 찾고 나서도 투자할 수 있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다. 아름답고 놀라운 시간이 도래했을 때 투자자가 해야 할 가장 똑똑한 행동은 무엇일까?

그 주식을 매수한 바로 그때부터 비상장 기업에 투자한 것으로 여기거나 아니면 자신이 10년 동안 인터넷이 안 되는 무인도에 살고 있어 앞으로 주식을 매도할 수 없다고 상상하는 것이다. 이런 생각과 행동은 의외로 단기적 사고라는 고질병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대부분은 자신이 장기적 사고를 하고 있으며 그래서 나름대로 목표와 계획이 있다고 착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만족감을 뒤로 미룬 채 자산을 계속 보유할 때 나중에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점점 더 커진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신화와 같은 몇 가지 투자 사례를 돌아보자. 코카콜라가 탄생하고 수십 년이 지나 모르는 사람이 없는 유명 브랜드가 된 1988, 마침내 버핏에게 코카콜라 주식을 살 기회가 찾아왔다.

당시 코카콜라는 펩시콜라와 극렬한 경쟁을 하고 있었다. 치열한 경쟁의 압박 아래 코카콜라 경영진은 잘난 척하며 100년 동안 지켜왔던 맛을 버리고, 새로운 맛의 뉴코크(New Coke)’를 출시했다. 하지만 소비자의 엄청난 질타 속에서 주가가 곤두박질치자 경영진은 어쩔 수 없이 다시 오리지널 콜라를 공급하게 되었다.

버핏은 기업이 실수를 범했을 때 그 기회를 움켜잡아 담배꽁초 줍기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입이 떡 벌어지는 투자를 했다. 주가수익비율이 15배에 달하는 코카콜라 주식 13억 달러어치를 사들인 것이다. 이는 당시 버크셔 해서웨이 자산의 4분의 1에 달하는 자금이었다. 버핏은 코카콜라에 대한 소비자의 무조건적 사랑과 충성을 보았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 몸값을 올릴 수 있는 완벽한 비즈니스 모델의 발판이라고 생각했다. 더욱이 코카콜라가 곧 전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가능성을 보았기에 앞으로도 수십 년 동안 계속 성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지금까지도 코카콜라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보유한 주식 상위 세 가지 종목에 들어가고, 2019년 연말 기준으로 보유한 코카콜라 주식의 시가총액은 221 4,000만 달러에 달한다.

시간은 투자에서 자금을 제외하고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시간으로 복리를 굴리는 것이 필요하다

 

 

시간을 소홀히 여기고주식 투자로 빨리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정말 비논리적이다. 좋은 기업의 주식을 보유한 상태에서 인내심을 갖고 그 성장을 지켜보고 누리는 것은 투자자가 수많은 소모와 손실을 피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먼저 끊임없이 주식을 사고파는 과정은 수수료와 인지세를 지급해야 하고 배당세의 손실도 발생시킨다.

예를 들어 중국 A주의 경우 현행 규정으로 1년 이상 보유해야 배당세를 면해주고, 한 달 미만일 때는 20%의 배당세를 부과한다. 이런 드러나지 않는 비용을 절약하면 장기적 복리는 더욱 올라갈 수 있다. 한번 상상해 보자. 투자한 1억 원이 매년 4%의 복리로 성장하는데 만약 매년 거래 과정에서 3%의 비용이 남는다면, 20년 후에는 어떤 차이를 보일까?

두 번째로 좋은 기업의 주식을 장기간 보유하면 시장의 간섭을 차단할 수 있다. 투자자는 이런 곳에 소모되는 정신과 체력으로 복리에 대한 인식을 키우고, 기업 전망에 대한 통찰력을 높이는 데 쓸 수 있다. 또는 자신의 주 업무에 집중해 직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도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기업은 성장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진리를 깨닫는 것이다. 이런 단단한 깨달음은 투자자가 온갖 잡음을 차단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그로 인해 부를 창조하고 쌓는 데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고, 평안한 생활을 추구하고 누릴 수 있는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런 평안하고 담담한 생활 그 자체가 바로 부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아닐까?
 
좋은 기업을 찾기란 너무 어렵다차라리 주식 시장이 없다고 생각하고 보유한 기업의 주식을 가만히 가지고 있길 바란다주식을 사서 가지고 있는 전략의 효과는 25년 전 우리의 예측을 훨씬 더 뛰어넘었다이 전략은 우리에게 예상치 못한 엄청난 부를 가져다주었다.
— 워런 버핏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