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공학/<알고나면 쉬워지는 해부학 이야기>

06. 인체 속 황금비율의 비밀?

by BOOKCAST 2022. 4. 9.
반응형
 

 

고대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대부분 중심지에 약간 높은 언덕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곳에 신전을 만들었는데, 이를 아크로폴리스라 부른다. 오늘날의 아크로폴리스라고 하면 가장 세력이 컸던 폴리스인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를 가리키며, 여기에는 파르테논신전을 비롯한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예술작품이 많이 있다.
 

파르테논 신전의 황금비율
 

특히 파르테논신전은 고대 아테네의 수호자로 여겨지던 아테나의 신전으로, 페르시아와의 전쟁 후 그리스 국가들이 델로스 동맹을 통해 아테네를 맹주로 삼으며 모은 기금으로 기원전 5세기에 페리클레스가 세운 신전이다. 이 신전은 과학과 예술의 대표적인 상징으로 유네스코(UNESCO) 로고이기도 하다. 로고의 6개의 기둥은 UNESCO의 여섯 글자를 상징한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손에 꼽히는 파르테논 신전은 윤곽이 아름다우면서도 안정된 느낌을 주고 있다. 이는 가로 30m, 세로 18.2m의 비율,  1.618에 가까운 황금비율 때문이다. 황금비는 어떤 두 수의 비율이 그 합과 두 수 중 큰 수의 비율과 같도록 하는 비율로, 근삿값이 약 1.618인 무리수이다. 황금비율은 사람들이 봤을 때 가장 아름답고 안정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우리가 쓰는 명함이나 신용카드부터 다양한 로고에 응용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우리 인체 속에 황금비율이 있고,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나 밀로의 비너스 조각상에서 황금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밀로의 비너스
 

 

밀로의 비너스 상을 보면, 전체적으로 배꼽을 중심으로 상반신과 하반신의 비, 상반신에서 목을 기준으로 머리 부분과 목에서 배꼽까지의 비, 하반신에서 무릎을 기준으로 배꼽에서 무릎까지와 무릎 밑으로 비가 모두 1:1.618이다. 또한 얼굴의 눈, , 입의 위치에도 황금비율이 있다. 얼굴 전체의 길이는 코를 기준으로 1:1.618로 나뉘고, 눈에서 입까지의 거리와 입에서 턱까지도 1:1.618로 나뉜다.
 
한편 애플 회사의 로고도 황금비율에 맞추어 제작된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로고 제작자가 황금비율이 무엇인지도 모르며 수학을 좋아하지 않는다며 황금비율과 상관없이 제작하였음을 밝혔다. 애플 로고도 무의식 속에 가장 아름답다고 느끼는 비율로 디자인을 하다 보니 나온 것이 아닐까? 신전과 같은 다양한 작품의 황금비율에 대한 논의는 끊이지 않고 있다.

반응형

댓글